얼마 전 발생한 이스라엘과 하마스의 중동전쟁으로 그렇잖아도 불안한 국제유가가 다시 한번 더 요동치고 있습니다.
앞으로 얼마나 유가가 상승할지 모르는 상황에서 우리가 할 수 있는거라곤 저렴한 주유소를 찾아 주유하는 것과 최대한 기름값을 아낄 수 있는 방법을 찾는것인데요.
오늘은 장거리를 갈 때 기름값이 어느정도 소요되는지 미리 알 수 있는 네이버 기름값 계산기 관련 구체적인 사용법과 함께 내 주변의 저렴한 주유소를 찾아주는 오피넷 앱의 사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네이버 기름값 계산기 사용법
우선 네이버 기름값 계산기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네이버 지도에 접속을 해야 됩니다. 네이버 or 구글 검색창에서 ‘네이버 지도’를 검색해서 ‘길찾기’를 클릭해주세요.
네이버 지도에 접속을 했으면 우선 교통수단을 ‘자동차’로 변경해주시고 출발지와 도착지를 입력해줍니다. 경유지가 있으면 경유지도 같이 입력해주세요.
저 같은 경우 지인이 대구에 거주해서 일년에 세네번정도 대구를 방문하는데 제가 사는 고양시에서 대구는 대략 320km정도 됩니다. 저유가였을 때는 기름값의 경우 왕복으로 6~7만원이면 됐는데 이제는 최소 8만원은 소요되더라구요.
암튼 도착지를 입력했다면 이제는 화살표쪽 ‘차종/연료 설정’ 옵션을 클릭합니다.
제 차는 중형승합차고 경유를 사용합니다. 평균 연비가 11km/L를 넘으니까 4등급이네요. 해당하는 차종과 함께 연료와 연비를 입력해주세요.
차량의 옵션을 입력하고 나면 해당 차량에 대한 연료비가 자동으로 계산되어 보여집니다. 제 차량의 경우 2종 경유차량으로 연료비는 대략 47,000원 정도 소요된다고 나오네요.
하지만 이게 정확하 건 아닙니다. 현재 전국 경유값의 평균 연비는 1,697원이라 이 평균보다 저렴한 주유소에서 주유를 한다면 기름값은 내려가죠.
그리고 고속도로 주행시 연비는 네이버 기준 보다 더 나오기에 기름값은 더 떨어질겁니다.
혹시나 유류비 계산법을 모르시는 분들이 있을 거 같아 유류비 계산법 알려드립니다.
유류비 = 주행거리/연비 X 1L당 기름값
제가 설정한 출발지와 도착지 그리고 연비, 기름값에 대비해서 살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주행거리가 317km, 연비 11.5km/L, 기름값 L당 1,624원
유류비 = 317km/11.5km/L X 1,624원 = 44,766원
큰 차이는 없지만 네이버에서 보여주는 유류비에 비해 대략 2,500원 정도 저렴한 듯 합니다. 아무튼 네이버 기름값 계산기를 사용하면 장거리를 갈 때는 어느정도 유류비가 소모되는지 알 수 있어 편리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여기서 한가지 더 알려드릴 내용은 내 주변에 저렴한 주유소를 알려주는 주유소 검색 앱입니다. 많은 분들이 사용하시는 ‘오피스’인데요. 요즘처럼 고유가일 때는 어쩌면 필수 앱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저렴한 주유소 찾기 ‘오피넷’ 앱
오피넷 앱은 안드로이드의 경우 ‘Play 스토어’에서 검색하면 쉽게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를 하고 위치기반 허용과 연료 설정을 해주면 내 주변의 저렴한 주유소를 알려줍니다.
제가 있는 위치에서 가장 저렴한 주유소를 저렴한 가격대순으로 나열해서 보여줍니다. 이 오피넷 앱의 경우 거의 오차가 없긴하지만 하루 정도의 오차는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아직까진 1,600원 초반대의 저렴한 주유소가 가까운 곳에 있어 그나마 멀리 찾아다니진 않고 있지만 중동전쟁이 어떻게 돌아가느냐에 따라 가격이 결정될 거 같아 불안하기 합니다.
오피넷 앱 내가 살고있는 지역의 평균 유가와 전국 평균유가를 함께 알려주어 내가 사는 지역의 유가가 비싼지 싼지 정확히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지역의 최저가 주유소도 알 수 있어 여차하면 조금 더 싼 주유소로 달려갈 수도 있죠.
마지막으로 오피넷 앱에서는 내가 사는 지역에서 불법행위로 과태료 처분이상을 받은 주유소의 리스트를 알려주는 기능이 있습니다. 홈 화면에서 왼쪽 상단 삼색선으로 누르면 왼쪽 중간쯤 <불법행위 주유소>라고 나오는데 여길 클릭하면 위 화면과 같이 불법행위 주유소가 보여집니다.
오늘은 고유가 시대 조금 더 저렴하게 자동차를 탈 수 있는 방법인 네이버 기름값 계산기 사용법과 위치기반 저렴한 주유소 검색 앱인 오피네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장거리를 가신다면 네이버에서 유류비를 미리 계산해보시고 오피넷을 이용해 저렴한 주유소를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