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코인시장에서 사용되는 김치프리미엄 뜻과 발생원인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김치프리미엄은 ‘김프’라고 짧게 불리우는 한국에만 있는 코인용어입니다. 한국의 대표음식 김치와 높은 가격을 의미하는 프리미엄의 합성어로 같은 코인이라도 해외에 비해 한국에서 유독 높은 가격대를 유지하는 현상을 가리키는 말입니다.
왜 이런 김치프리미엄이 발생하는지 김치프리미엄 뜻과 함께 발생 원인을 체크해보겠습니다.
김치프리미엄 뜻
김치프리미엄이란 국내에서 거래되는 코인의 가격이 해외 거래소의 가격보다 높게 거래되는 현상을 말하는데요.
위에서도 말했듯이 한국을 대표하는 음식인 김치와 높은 가격을 의미하는 프리미엄이 합쳐진 신조어입니다.
김프가 언제부터 언급이 됐는지 찾아보니 나무위키에 아래와 같이 나와있더군요.
“2017년 5월 땡글이라는 암호화폐 전문 커뮤니티에서 한 사용자가 시세 정보를 알려주는 크롬 확장프로그램을 개발하면서 처음 김치 프리미엄이라는 단어를 사용하여 정착되기 시작했다.”
그러면서 2017년 디시와 같은 사이트에서 김치프리미엄을 ‘김프’라고 줄여부르면서 코인용어로 정착이 되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김치프리미엄 발생 원인 3가지
김프의 경우 여러가지 발생 원인이 있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이 인정하는 3가지 발생 원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해외대비 코인에 투자하는 개인 투자자의 비중이 높음
– 국내의 코인 투자자 비중은 인구대비 해외 어떤 나라보다 그 수가 많다고 합니다. 유독 포모현상에 대해 민감한 면도 있겠지만 또한 한탕주의(한번 크게 투자해서 은퇴하고 싶은 욕망?)가 만연한 사회적 분위기 또한 한 몫 하지않았을까 생각됩니다.
미국의 경우 국민들 대부분이 주식을 투자한다고 하지만 한국의 경우 박스권에 갇힌 코스피와 코스닥에 투자해서 돈 벌었다는 사람이 워낙 적다보니 코인에 투자하는 분들이 많은거 같기도 합니다. 그리고 일단 투자에서 환금성면에서는 어떤 투자보다 코인이 높다보니 코인에 투자하는 분들이 많은것으로 보여집니다.
2. 국내 투자자 대비 코인의 양이 적음(수요대비 공급이 적음)
– 두번째 이유로는 투자자 대비 코인의 양이 적다보니 투자하고 싶은 사람은 많은데 발행된 코인이 적어 이로인해 해외에 비해 코인이 가격이 높게 형성된다고 합니다.
가장 기초적인 경제상식이 수요와 공급인 면을 봤을 때 어쩌면 당연한 결과라고 볼 수 있습니다.
3. 주식 시장 대비 공급 주체인 거래소의 수가 많음
– 한국의 경우 주식을 거래할 수 있는 금융 회사들은 많지만 주식 거래소는 한국거래소 1곳 뿐입니다. 그러기에 삼성전자나 현대자동차의 주식 가격이 금융 회사들마다 다를 수가 없죠.
하지만 코인 거래소의 경우엔 현재 국내에만 공식적으로 5곳(업비트, 빗썸, 코인원, 코빗, 고팍스)이 운영중입니다. 이들 거래소의 경우 거래소마다 상장되어있는 코인들이 다르고 코인들의 가격 또한 완전히 일치하지는 않습니다.
즉 공급의 주체가 다르다보니 동일한 비트코인, 이더리움, 솔라나라도 거래소마다 크지는 않지만 조금씩 가격차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김치프리미엄 확인 사이트 ‘김프가’
인터넷 창에 ‘김프가’라고 검색을 하면 김프가 해외와 어느정도 차이가 발생하고 있는지 확인을 할 수 있는 사이트가 나옵니다.
김프가 사이트에서는 김프뿐 아니라 미국의 S&P500, 나스닥100 그리고 한국의 코스피, 코스닥 지수와 함께 비트코인의 실시간 현황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또한, 김프가 사이트에서는 국내 대표 코인 거래소인 업비트, 빗썸, 코인원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김프가 사이트에서는 총 119개의 암호화폐 시세와 함께 국내에 상장되어 있는 코인에 대한 김치프리미엄 수치까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실시간 정확한 ‘김프’ 수치 확인이 가능하여 투자 타이밍을 잡을 때도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김치프리미엄 뜻과 함께 김프가 발생하는 원인(이유)를 함께 살펴봤습니다.
코인에 투자를 한다면 이 김프가 유독 높을 때보다는 어느정도 해외거래소와 차이가 낮을 때 투자하는게 아무래도 투자심리가 안정적일 때라 김프가 사이트를 수시로 확인하시면 도움이 되실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