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용어 공부] 세계 GDP GNP 순위와 GNP 뜻 알아보기


오늘은 경제용어 공부를 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는 전 세계 GDP GNP 순위와 GNP 뜻에 대해 제가 공부한 내용을 토대로 포스팅 해보겠습니다.

한 나라의 경제를 파악하는데에 중요한 지표로 사용되는 게 바로 GDP와 GNP입니다. GNP의 경우 예전에는 자주 사용되던 경제용어였으나 최근에는 대부분의 나라에서 GDP를 경제지표로 활용하고 있어 GNP 통계도 거의 없는 게 현실입니다.


그렇지만 엄연히 사용되는 지표이기에 GDP와 GNP 모두 어떤 뜻인지와 전 세계 기준으로 상위권에 어떤 나라들이 포진되어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경제용어 1 – GNP 뜻

GNP 뜻을 정리한 이미지


우선 GNP 뜻을 먼저 살표보겠습니다.

GNP는 Gross National Product의 약자로 국민총생산을 의미합니다. 정확한 개념으로 GNP는 한 나라의 국민(개인과 기업)이 국내뿐 아니라 전 세계 어디에서든지 생산하는 총 부가가치를 합산한 값이라고 보면 됩니다.

예를 들어, 대한민국 기업인 삼성전자가 외국에서 생산한 가치를 포함합니다. 즉, 외국에서 생산을 했지만 대한민국의 기업이 생산하였기에 한국의 GNP에 포함된다고 보면 됩니다.

반면, 이 기업이 생산한 가치는 해당 기업의 국가 GDP에는 포함이 되지 않습니다.

GNP의 경우 기업 뿐아니라 국내외 개인(해외로 이주한 교민 포함)이 생산한 가치를 총 포함한다고 보면 됩니다.

경제용어 2 – GDP 뜻

GDP 뜻을 정리해놓은 이미지


현재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경제지표인 GDP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GDP는 Gross Domestic Product의 약자로 한 국가 내에서 생산된 총 부가가치의 합을 측정하는 지표입니다. 즉, 국가의 경제 성과를 측정하고 비교하는 데 사용되는 경제지표로 국내에서 생산된 모든 재화와 서비스의 가치를 합산한 값이라고 보면 됩니다.

하지만 미국 국적의 자동차 회사가 대한민국에 진출해서 생산된 재화와 서비스가 있다고 가정했을 때 이 미국 국적의 기업이 대한민국에서에서 생산한 재화와 서비스의 가치는 한국의 GDP에는 제외됩니다.

GNP와 GDP의 차이점은 GNP는 어느 국가 소속의 개인, 회사냐에 따라 가치가 인정되는 반면, GDP는 영토(위치) 내에서 생산했느냐 아니냐로 결정된다고 보면 됩니다.

전 세계 GDP 순위

2023년 기준 전 세계 GDP 순위표 이미지


위 이미지는 2023년 기준 전 세계 GDP 순위와 금액 그리고 영향력 범위를 정리한 표입니다.

GDP 전 세계 1위는 역시나 미국으로 약 27조 달러에 육박하고 전 세계에 차지하는 범위 또한 25% 이상으로 절대적인 영향력을 행사하는 국가라고 보면 됩니다.

이런 영향력은 역시나 달러 발행국이기 때문에 가능할겁니다. 중국의 경우도 예전에 비해 GDP 금액과 영향력 범위가 상당히 상승을 했는데요. 이런 성장세로 인해 미국이 중국의 기업들을 견제하고 있지않나 싶습니다.


대한민국의 경우 전 세계 GDP 순위가 10위로 약 1조 7천억 달러입니다. 순위의 경우 자료를 제공하는 곳에 따라 10위 ~ 13위까지 오차가 발생하는데 이점 참고 바랍니다.

통계지표로만 보면 전 세계 기준 10위권에 있는 경제대국인데 실상 대한민국에 거주하고 있는 국민으로써는 실감은 나지 않네요. 물론 물가는 실감이 나긴합니다 ㅡㅡ

전 세계 인구대비 GDP 순위

2023년 기준 인구대비 전 세계 GDP 순위 이미지


전 세계 GDP 순위를 인구대비로만 보면 1위부터 10위까지 국가들의 순위가 전혀 다르게 나옵니다.

전 세계 GDP 순위에서 절대적인 1위인 미국의 경우 인구대비로만 보면 7위에 랭크되어 있습니다. 인구대비로만 보면 룩셈부르크가 1위이며 1인당 GDP 금액이 135,605달러로 미국의 거의 2배에 달합니다.

대한민국의 경우 1인당 GDP가 35,000달러 정도라서 금액으로만 보면 룩셈부르크가 대한민국의 4배 이상의 GDP를 기록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룩셈부르크는 인구규모 65만명의 아주 작은 소국가로 영토 또한, 259,000ha로 인구는 대한민국의 100만 도시의 대략 절반 정도에 해당하고 영토 면적은 대한민국의 100분의 1에 해당합니다.

하지만 룩셈부르크는 작은 영토에도 불구하고 금융 산업이 발달한 국가로 유럽에서도 손에 꼽히는 부유한 국가 중 하나라고 하네요.

2023년 기준 단순 GDP로만 봤을 때는 822억 7,481만 달러로 전 세계 기준 70위권에 속하지만 인구 대비로는 위의 표에서 보는 것처럼 전 세계에서 가장 높은 1인당 GDP를 가진 국가입니다.

전 세계 GNP 순위

전 세계 GNP 순위 이미지


이제 마지막으로 2023년 기준 전 세계 GNP 순위를 살펴보겠습니다.

위에서 말씀드렸듯이 GNP는 국민총생산을 의미하는 지표입니다. 위 표가 정확한 순위는 아니지만 대략적으로 전 세계 국가 중에 1위 ~ 10위까지 이정도 위치에 있다고 보시면 될 듯 합니다.


GNP의 경우 GDP 순위와 대략적으로 비슷한 순위인거 같고 대한민국의 경우도 9위정도에 랭크되어 있습니다.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대한민국 경제대국이 맞는거 같습니다. 국민으로써 체감이 안되서 그렇지만 ^^


오늘은 경제용어인 GDP GNP 순위와 GNP 뜻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위의 표와 자료가 100% 정확하지 않다는 점 참고바라며 참고용 정도로만 봐주셨으면 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고 아래 함께 보면 좋은 글도 함께 봐주시면 도움이 되실겁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2024년 소비 트랜드 핫 키워드 :: 디토소비 뜻 개념 정리


주식용어 펀더멘탈 뜻 쉽게 이해하기

Leave a Comment